본문 바로가기

NKTech.net 주간 브리핑

[NKTech 브리핑] 과학기술을 통한 교류협력의 거점 : 기술교류사 / 기술교류소

과학기술을 통한 교류협력의 거점 : 기술교류사 / 기술교류소 (2017.11.3)



(협)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소장 / 겨레하나 평화연구센터 소장 강호제


북한의 고급 과학기술자들이 모여 있는 기관은 어디일까? 당연히, 전문연구기관으로는 ‘국가과학원' 산하 연구소와 생산성 산하 연구소가 핵심이다. 전문연구기관은 첨단연구와 함께 국가 지정 핵심연구에 집중하고 생산성 산하 연구소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응용연구를 담당한다. 이와 함께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의 교원과연구원에도 우수한 과학기술자들이라 할 수 있다. 대학은 교육을 담당하면서 연구를 동시에 진행하는 만큼, 좀 더 원론적인 연구와 함께 첨단 및 기초연구를 담당한다. 물론 생산현장에 대한 기술지원 활동도 병행한다. 특히 김책공업대학 교원들은 생산현장의 현대화, CNC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생산현장에 자주 파견된다.


과학기술과 경제의 일체화

최근 ‘과학기술과 경제의 일체화’를 이야기하면서 과학기술연구와 생산에 대한 기술지원활동을 병행, 강화하자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이런 정책의 흐름에 맞추어 국가과학원 등의 전문 연구소는 자체적으로 상품생산 공장을 만들기도 한다. 대학은 대학 전체 인프라를 이용해서 기술지원활동을 전담하는 기업체를 만들었다. 김일성종합대학의 ‘첨단 과학기술교류사' ‘지흥과학기술교류사', 김책공업종합대학의 ‘미래 과학기술교류사'가 바로 그것이다. 이들 ‘과학기술교류사'는 높은 수준의 연구능력을 갖춘 대학의 교원, 연구원이 중심이 되어 의뢰받은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직접 도입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 과정에서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실험, 실습 장비는 의뢰받은 연구를 수행하는 데 적극 활용되므로 어떤 단위보다 효율적인 연구, 사업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실 북한의 과학기술 활동은 생산현장의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현장 지향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즉 연구실 내의 연구활동에서 머무는 것을 지양하고 과학기술 연구는 궁극적으로 생산에 기여해야 한다는 지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이런 전통에 비추어보면, 과학기술교류사를 만든 것은 과학기술 연구의 현장 지향성을 강제하는 것과 함께, 현장의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실질적으로 필요한 연구를 수행하여 생산현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조치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 컨설팅이라고 한다면, 세무나 인수합병 등과 관련된 일이 대부분인데 과학기술교류사의 일은 일종의 ‘기술 컨설팅’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 과학기술교류사

김책공업종합대학의 ‘미래 과학기술교류사’의 팜플릿을 보면 1996년에 창설되었다고는 되어 있지만 실질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한 것은 몇 년 안 되었다고 로동신문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팜플릿에 따르면, “대학의 강력한 과학연구집단을 토대로 하여 공장, 기업소들의 현대화에 필요한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해결하고 최첨단설비들을 생산도입하여 커다한 성과”를 내었다고 한다. 특히 “대학의 정보연구실을 통하여 통합생산관리체계 프로그람을 비롯한 경영프로그람들과 웨브싸이트 관련 프로그람, 각이한 분야의 응용프로그람들을 개발하여 현실에 도입”하였다고 한다.

미래 과학기술교류사는 평양국제상품전람회에도 참가하였는데 전람회 부스에 전시된 보유 기술로는 “고온 공기 연소기술, 플라즈마 절단 용접기, 탄산가스 치료장치, 탄소 유황 분리장치, 원유 처리장치, 풍력발전기, 태양전지 야외조명등, 화재감시기, 집어등, 운동능력 측정 장치, 담배독 줄임 카드, 오존발생기, 자동차용 전자저울, 전자식 만능 재료시험기, 금속표면 처리기술, 고성능 방수액, 초음파 세척기 등”이 소개되어 있었고 일부 제품도 전시되어 있었다고 한다. 이 중에서 ‘근적외선스펙트르분석기’는 2014년 8월에 개최된 ‘제13차 전국발명 및 새 기술전람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세계지적소유권기구(WIPO)에서 수여하는 발명증서도 받았다고 한다. 이 제품은 각종 유기물질의 성분함량을 시약을 전혀 쓰지 않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는 데 분석시간은 2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범안양어장, 구장양어장 등에서는 미래과학기술교류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수질종합측정기’를 사용하여 물의 온도, 오염 정도 등을 실시간적으로 측정, 분석하면서 최근 북한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양어의 과학화’ 수준을 높여나가고 있다고 한다.


첨단과학기술교류사

김일성종합대학 첨단과학기술교류사에서는 2016년 11월에 ‘진공주조법'을 새롭게 개발했다고 한다. 이 진공주조법은 흔히 이용되는 ‘모래형타에 의한 주조법’과는 달리 ‘거품수지모형과 마른 모래’를 이용하여 조형작업을 진행하고 쇳물주입과정에 모형에서 생기는 가스를 진공배기장치로 뽑아내여 주물품내부와 외부에 형성되는 기포를 제거함으로써 주물품의 질을 개선하는 새로운 주조방법이라고 한다. 나름 세계적 수준에 해당하는 주조법이라고 한다. 이를 이용하면 복잡한 구조와 다양한 모양의 주물품들을 마음먹은대로 제작할수 있게 하된다고 큰 의의를 가진 성과라고 로동신문에서는 소개하고 있다. 또한 주물품의 질을 높임과 동시에 노동력과 전기, 원료 등을 절약할 수 있어서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효과성이 매우 높다는 설명이다.


기술교류소 혹은 기술교류사

대학 중심으로 만들어진 ‘기술교류사'말고도 ‘기술교류소'라는 이름을 단 업체가 최근에 많이 등장하고 있다. 주로 정보화기술을 활용한 IT제품을 만드는 회사들 중에도 ‘기술교류사' 혹은 ‘기술교류소'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북한의 대표적인 OS ‘붉은별’을 만드는 단위가 ‘붉은별기술교류사'이고, 병렬계산을 기반으로 한 고성능컴퓨터를 만드는 곳은 ‘류성기술교류사'이다. 대형 TV를 생산하는 업체는 ‘락원기술교류사'이고 수자식무전기를 비롯, 스마트폰, 스마트 전등 등 다양한 IT제품을 만들어내는 회사도 ‘아리랑정보기술교류사’이다.

휴대폰과 태블릿PC용 앱 중에서 가장 유명한 전자도서뷰어인 ‘나의 길동무 3.3’과 네비게이션 앱인 ‘길동무 1.0’을 만든 단위는 ‘삼흥정보기술교류소’이고 아마존과 같은 전자상점 ‘은파산'을 만들어 운영하는 업체의 이름은 ‘조선은파산정보기술교류소'이다. 국가과학원 ‘신의주첨단기술교류소’, 강계의학대학 ‘첨단기술제품개발 및 교류소’, 김일성종합대학 평양의학대학 ‘의학과학기술교류소’는 자기들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상품을 개발, 생산하는 단위라 할 수 있다.


‘교류사'나 ‘교류소'라는 이름을 가진 단위/업체는 최근 북한 경제의 기술적 발전을 선도하고 있으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들은 과학기술 연구성과나 첨단 IT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 많다. 아마도 북한 지도부는 이들 업체들을 앞세워 ‘과학기술을 통한 교류협력’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확고히 결심한 듯하다. 앞으로 새로운 남북 교류협력사업이 시작된다면, 이전처럼 인도적 지원이나 개발협력 수준을 넘어 과학기술을 통한 교류사업을 북한에서 요구할 것이라 예상된다. 따라서 ‘기술교류사' 혹은 ‘기술교류사'들을 새로운 시대의 교류협력의 거점이라는 인식을 갖고 눈여겨 볼만 하다.


[NKTech.net 에 중복 게재됨]


  • 참고자료

“생활의 길동무로 호평받는 첨단기술” 로동신문, 2017-10-23.

“[평양국제상품전람회 참관기②] 남북합작제품으로 가득 찬 전람회를 꿈꾸다” (2016-3-12 nktoday, 오마이뉴스)”

“(김책공대)미래과학기술교류사-소개 팜플릿" (www.naenara.com.kp)

“그려본다,더 좋을 우리의 래일을 !” 로동신문, 2016-05-26.

“주물품생산의 현대화실현에 적극 기여” 로동신문, 2016-11-15.


---


 "과학기술로 북한읽기 1" (알피사이언스, 2016)
 구매 링크

* 직구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XQwaItDyc8rUKEppAH3UyYNcFjbVfiUJaKEQB5etKcVnjA/viewform?c=0&w=1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89213928

* Yes24 : http://www.yes24.com/24/goods/30546857?scode=032&OzSrank=1

* 교보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5826407&orderClick=LAG&Kc=

* 인터파크 :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61901054&sc.saNo=007&bnid1=book_2015&bnid2=bottom&bnid3=Author&bnid4=relate_book